도서대출시스템에 대한 UML을 만들고, 최종적으로 간단하게 JAVA로 설계대로 구현하는 것이 목표였다.
당시 4인 1조로 수행했는데, 유스케이스를 제외하고, 시퀀스, 액티비티, 시스템아키텍쳐, 배포 다이어그램을 그렸고, 최종구현을 책임지고 담당했다.
그 때 나머지 조원들은 JAVA을 거의 까먹은 상태였고, 나는 동시에 수강하고 있었기 때문에
다른 조들에 비해 쉽게 할 수 있었다. 당시 요구사항에는 최종 파일이 JAR 같은 라이르러리 형태로 제출하라는 것이 있었는데, 이 요건을 충족시킨 팀이 우리팀밖에 없어서, 좋은 점수를 받았다. 다른 팀은 그냥 소스코드를 제출해서 채점 조교를 당황하게 했다고 들었다.
이 과제를 수행하기 전에는 그냥 막 코딩하면 다 만들줄 알았다.
교수님이 수업시간에 설명한 Architecture라는 말이 생각난다.
그 단어가 건축학에서 나온 말인데, SW규모가 커니면서 그런 집짓는 큰 설계도처럼
SW도 큰 그림을 그리고 작은 단위로 조금씩 나눠 가면서 짜야 제대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과목이였다.
그래서 이번 과제에서도 Presentation, Business, Data라는 세 개의 계층을 생각하며 구현해야 했고, 실제로 그렇게 했었기 때문에 의미가 있었다.
아래 그림은 설계한 도서대출시스템의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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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 그림은 시스템 아키텍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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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 그림은 대출기능에 대한 액티비티 다이어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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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 그림은 대출기능에 대한 시퀀스 다이어그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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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래 그림은 구현한 프로그램의 스크린샷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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