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onday, April 5, 2010

Review of IFTM#2

1. 마케팅전략 기획을 수립하기 위해서 분석해야 하는 요소는 Customer, Competitor, Corporate 이다.(O)

2. 일반적으로 문제란, '실제상태(현실)와 바람직한 상태(이상) 간의 차이'라고 정의할 수 있으며, 문제의 크기나 중요성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겪게되는 제약요인보다 크게 느껴질 때 비로소 소비자는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진입하게 된다.(O)

3. 소비자의 perception이란 외부의 자극을 나름대로 해석하고 조직화하는 단계를 지나 피드백하는 기능을 담당한다.(X)

4. 지각적 조직화에 있어서 사람은 완전한 자극보다 불완전한 자극을 더 잘지각하는 현상을 개방성의 원리라고 한다.(X)

5. 소비자의 Life style을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활용되는 변수는 Activity, Interest, Opinion이다.(O)

6. W.Lloyd Wanna가 사회계층을 구분하는 데 사용한 4가지 변수 중에 가장 가중치를 높게 부여한 변수는 '직업'이다.(O)

7. 소비자의 문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reference group은 내적인 환경요소에 해당한다.(X)

8. 인지부조화 발생원인
① 구매결정을 취소하기 어려울 때
② 구매한 상품에는 없는 장점이 다른 상품에는 있을 때
③ 마음에 드는 2~3가지 상품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

9. 근접성
① 소비자들은 다양한 정보를 하나의 chunk로 지각하려는 특성

10. 사회계층의 특성
① 지위를 타나낸다
② 행동에 대한 구속력을 갖는다.
③ 지위의 상징물로서 역할을 한다.

11. 소비자의 정보탐색 행위정도를 결정하는 요소
① 상품의 특성
② 개인의 인구통계적 특성
③ 소비자의 상황적 특성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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